자전거 국토종주

초보자의 12월 제주 환상 자전거길 국토종주 - 3. 국토종주 인증수첩 구하기

륨륨이 2021. 12. 31. 23:04
반응형

2021.12.31 - [자전거 국토종주] - 초보자의 12월 제주 환상 자전거길 국토종주 - 2. 자전거를 배에 싣고 제주도에 가는 방법

국토종주 수첩 구하기

국토종주 인증을 받으려면 자전거 다음으로 중요한 준비물인 국토종주 수첩이 필요합니다. 국가에서 자전거길 국토종주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는 수첩인데요, 제주도 환상 자전거길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의 자전거길의 인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자치부와 국토교통부는 국토종주 자전거 시대를 열며, 자전거길 여행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2012년 4월 22일부터 '국토종주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토종주인증제'란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달린 뿌듯함과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여권처럼 생긴 인증수첩에 주요 지점의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자전거길 종주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전거 국토종주 인증수첩


여권 사이즈의 탄탄한 재질의 수첩입니다. 전국 자전거길 지도 및 각 구간별 인증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란이 마련되어 있고 실제 완주 후 인증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장도 제공됩니다.

수첩 가격은 4000원이고, 공식 전국 지도 및 보호용 비닐이 500원입니다.

구매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검색해보면 여러 사이트에서 약간의 수수료와 배송비를 받고 판매하는 중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수첩을 구매할 수 있는 장소는 국토종주 자전거길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내중입니다.

저는 그중에서 아라 서해갑문 인증센터가 지하철로 방문하기 적당한 거리에 있어서 직접 방문해서 수첩도 구매하고, 아라 자전거길을 통해 본격적인 국토종주를 미리 체험해볼 겸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수첩은 아라 서해갑문 인증센터에서 직접 파는 것이 아닌, 바로 옆에 있는 정서진 관광안내소에서 판매 중입니다. 실제로 인증센터에 가보니 '인증수첩 파는 곳'으로 가려면 어떻게 하는지 여러 군데에 안내가 되어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 당시 일요일이었지만 전화해보니 정상 영업 중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갔는데 영업 여부와 상관없이 자판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잘 되어 있었습니다.

정서진 관광안내소 자전거 국토종주 인증수첩 판매 자판기정서진 관광안내소 자전거 국토종주 인증수첩 판매 자판기
아라뱃길 정서진 관광안내소 내 인증수첩 자판기

정서진 관광안내소에 들어가면 입구 쪽에 이런 자전거 종주 인증수첩 판매 자판기가 있습니다.

수첩+지도 세트로 4500원으로 판매 중이며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성공적으로 구매를 완료하고 아라뱃길을 통해 국토종주 인증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국토종주 인증 수첩
구매 완료한 국토종주 인증 수첩


수첩도 구매했으니 본격적인 아라뱃길 라이딩을 시작했습니다. 여러 자전거길 중에서도 아라뱃길은 구간이 짧고 전구간 자전거 전용도로로 잘 닦여 있어서 초보자들한테 많이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이때 엄청 추운 날이어서 손발이 살짝 시리긴 했지만 바람도 많이 안 불었고 길 전체적으로 심한 언덕이 없이 평이해서 쉽게 완주했습니다. 너무 빨리 끝나서 아라한강갑문을 넘어서 한강 종주 자전거길에 진입해 여의도 인증센터까지 찍고 집으로 돌아왔어요.

아라뱃길 자전거길 경로


인증센터에서 도장 찍는 과정을 영상으로 남겨봤습니다. 아라뱃길은 서해갑문, 한강갑문 모두 인증센터 스탬프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영상에서처럼 선명하게 남길 수 있었습니다.

국토종주 수첩 스탬프

 

반면에 여의도 같은 경우는 인증센터 관리가 잘 안 되어 있는지 도장 잉크가 다 말라있어서 저렇게라도 나오도록 찍는데 고생 좀 했습니다. 작은 스탬프 잉크 같은걸 들고 다녀야 할것 같습니다.

 

2022.01.01 - [자전거 국토종주] - 초보자의 12월 제주 환상 자전거길 국토종주 - 4. 장거리 여행용 자전거 장비 추천

반응형